입출금통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통장으로 이름 그대로 입출금이 자유롭고, 체크카드를 연동하여 오프라인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통장입니다. 대신 예금이나 적금에 비해서 금리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요즘은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상대적으로 금리를 높게 해주는 통장들이 있습니다. 당장 사용할 현금이 필요하다면, '파킹통장'이라 불리는 상품들을 잘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정기예금
목돈을 일정기간, 특정 계좌에 거치해 두면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받는 저축상품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목돈 굴리기 상품'이라고도 합니다.
예금은 가입시점 외에 추가로 돈을 넣거나 빼기 못하기 때문에 저축할 금액이 크거나 중간에 해지할 가능성이 있다면 한 개의 큰 금액을 넣는 예금 상품보다는 몇 개의 상품으로 나눠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적금 금리 비교하러가기
적금
정해진기간 동안 일정금액을 저금해서 만기가 왔을 때, 원금과 이자를 받는 구조입니다. 저금한 돈은 해지하지 않는 이상 만기일까지 뺄 수가 없습니다.
◎ 정기적금 : 한 달에 한 번 가입 기간 정해진 날짜에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는 상품
◎ 자유적립식 적금 : 한 달에 여러 번, 금액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저축하는 상품
적금은 평균 잔액(평잔)으로 이자를 산정합니다. 매달 이자가 일정하게 들어올 것 같지만, 만기가 다가올수록 넣은 금액에 비해 이자는 적어지는 구조입니다.
CMA통장
종합금융회사가 돈을 국공채 등 단기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그 수익을 고객에게 나누어 주는 배당형 금융상품입니다. 증권회사기 만든 상품이지만, 증권회사와 연계한 은행에서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입출금이 자유롭다.
- 은행의 입출금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
직장인들이 월급통장이나 비상금 통장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점
- 예금자보호자 되지 않는다.
- 금리 수준, 안정성, 연계은행 및 계좌이체 수수료, 국공채 투입 비율 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